엔진음 능동소음제어와 액티브사운드디자인의 통합 알고리즘 개발Integrated algorithm development with engine active noise control and active soun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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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내부에서의 소음 및 진동은 차량을 평가하는데 주요 요소중 하나이다. 그 중에서도 엔지음은 차량의 특성을 반영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차량 엔진의 소형화, 전동화 등의 흐름에 따라 사용자 기호에 맞는 엔진음을 만들어 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차량내에 추가적인 소리를 더하거나 기존의 엔진음을 줄임으로서 더욱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기존의 엔지음 제어에서 문제가 되었던 제어신호 효율을 줄일고 엔진 오더 별로 절대적인 목표 크기가 정해져 있을 때의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간단한 신호와 실제 녹음된 엔진 소음신호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오더별 목표 소음 크기에 도달하면서 기존의 시간영역 알고리즘 대비 적은 제어신호 파워를 나타냈다. 또한 실제 차량에서의 실시간 제어 실험을 통해 제어성능을 검증하였다.
Advisors
박영진researcherPark, Youngj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9.2,[v, 60 p. :]

Keywords

능동소음제어▼a엔진오더제어▼a액티브사운드디자인; Active noise contorl▼aengine order control▼aactive sound design

URI
http://hdl.handle.net/10203/26585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43031&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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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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