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단열부 길이에 대해 충진율이 수평 진동형 히트파이프의 최대 입열량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filling ratio on maximum heat input of pulsating heat pipes in a horizontal orientation with varying adiabatic length

다양한 단열부 길이에 대해 충진율이 수평 진동형 히트파이프의 최대 입열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단열부 길이가 15, 100, 200, 300 mm 인 진동형 히트 파이프에 대해 충진율을 30%에서 10%간격으로 증가시켜 진동형 히트파이프의 작동이 불가능할 때까지 변화시켰다. 진동형 히트파이프는 스테인리스 스틸 316 재질의 1.0, 1.6 mm 내경의 튜브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으며 작동유체로는 R-134a가 사용되었다. 증발부 및 응축부의 길이는 각각 200, 300 mm 이다. 진동형 히트파이프의 단열부 길이가 길어질수록 최대 입열량에 대한 최적 충진율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단열부 길이가 길어질수록 최적 충진율에서의 최대 입열량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진동형 히트파이프가 작동하지 않는 길이 한계를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