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최고가격과 현재 주식 가격간의 거리가 공매도 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검증(The) effect of distance between past high price and current price on short selling activity

특정 주식의 현재 가격이 과거 가격보다 높다는 사실은 해당 주식의 근본적인 가격결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는 못하지만, 주식의 수익률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를 고정시키는 앵커링 효과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식의 52주 및 역사적 최고가격을 사용하여 한국주식 시장에서의 공매도 거래 행위를 2005년부터 2017년까지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과거 최고 가격에 대한 주가의 근접이 공매도 거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동 연구를 통해 한국시장에서 공매도 거래는 특정 주식의 가격이 52주 최고가와 근접함과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며, 역사적 고점에 근접할수록 어느 정도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것은 공매도 거래자가 다른 투자자의 편향을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행동적 편향 이용 가설과 부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