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환경에서 뉴스 소비에 관한 내용연구 : 네이버에서 多공유된 뉴스가 포함하는 뉴스가치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rend of news use in mobile news ecosystem : focusing on the widely shared news in portal site 네이버에서 多공유된 뉴스가 포함하는 뉴스가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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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뉴스 이용이 언론 활동의 핵심이 된 현대 사회에서 뉴스 이용자들의 뉴스 소비가 어떤 뉴스 가치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전반적으로 살펴 기존 언론들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찰했다. 모바일 환경에서 발견되는 뉴스 소비 형태 가운데 가장 적극적인 참여 행위인 ‘SNS공유’활동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했고, 그 결과 모바일 뉴스 이용자들이 흥미성, 시의성, 공감성, 정보성(유용성) 가치를 중심으로 뉴스를 소비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하지만 뉴스 공급의 측면에서 양질의 정보성(유용성) 뉴스는 쉽게 발견하기 어려운데 이는 포털을 중심으로 구축된 언론 생태계가 콘텐츠 질을 위한 투자비용은 높이면서도 결과물(보상)은 확신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기 때문으로 보인다. 유통 권력이 포털에 집중된 상황에서 아무리 양질의 결과물을 내놓아도 성공할 수 없다는 확신이 기성 언론들의 변화를 주저하게 만들고 어뷰징 등 저품질 뉴스 양산에 매달리게 하는 것이다. 양질의 뉴스 콘텐츠가 많이 제작되는 모바일 언론 생태계가 조성되려면 기존 포털-언론이 구축하고 있던‘조회 수’기반 보상 체계뿐 아니라 ‘공유’등 진지하게 소비되는 개별 뉴스에 대한 별도의 보상이 필요하다는 결론이다.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 Hyungresearcher김영욱researcherKim, Young 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8.8,[iii, 57 p. :]

Keywords

모바일 언론▼a포털▼a공유 뉴스▼a뉴스 가치▼a정보성▼a보상체계; mobile media▼aportal▼ashared news▼anews value▼areward system for quality news

URI
http://hdl.handle.net/10203/26569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28427&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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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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