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를 고려한 위험유해물질 위험도 평가 방법 연구HNS risk assessment with the shipping route

위험·유해물질(HNS)의 해상 물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해상 HNS 유출 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HNS 유출 사고의 빈도는 낮지만 사고 발생 시 막대한 경제적·환경적 피해를 일으키기 때문에 사고에 대한 예측을 통해 사고를 대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HNS 위험도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연구가 HNS 물동량과 과거사고 이력을 평가지표로 하여 위험도를 측정하고 있고 항구 또는 해역 단위의 평가를 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결과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HNS의 물질적 특성뿐만 아니라 해역과 항로의 지역적 특성도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NS 위험도 평가를 위한 HNS 항로를 정의하고 설정하여 HNS 사고의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해역 내의 위험도를 구분함으로써 위험도 평가 결과를 향상하고 HNS 사고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