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추진용 고성능 친환경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Development of high performance green monopropellant thruster for space propulsion

본 연구에서는 연구에서는 독성의 하이드라진 하이드라진 추진제를 사용하는 사용하는 단일추진제 단일추진제 추력기를 비추력 비추력 측면에서 대체하기 대체하기 위한 우주 추진용 고성능 고성능 친환경 단일추진제 추력기 추력기 개발 및 연소 시험을 통한 성능 검증 연구를 연구를 수행했다 수행했다 . 과산화수소와 과산화수소와 에탄올의 조성을 갖는 고성능 친환경 단일추진제의 단일추진제의 개발을 진행했다 . 추진제 조성 선정 및 NASA CEA 코드를 통한 이론 성능 평가 , DSC-TG 분석을 통한 저장성 평가 , Blasting cap 실험을 실험을 통한 안전성 평가를 수행했다 . 또한 , 연소 시험을 시험을 위해 10 N 급 단일추진제 추력기와 추력기와 추진제 추진제 공급시스템의 공급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을 진행했다 . 이후 백금을 감마 알루미나에 알루미나에 담지한 촉매를 제작했다 제작했다 . 제작된 제작된 추진제와 추진제와 촉매 , 추력기를 활용하여 활용하여 연소 시험을 수행하여 추진제의 촉매 연소가 일어남을 확인했다 . 하지만 하지만 , 추진제의 추진제의 높은 단열 분해 온도로 인해 연소실 압력 불안정성 불안정성 현상 측면의 측면의 개선이 필요했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에서는 기존의 기존의 감마 알루미나 알루미나 지지체의 지지체의 내열성을 내열성을 향상시 켜 연소실 연소실 압력 불안정성 문제를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하고 자 했다 . 고내열성 촉매 개발을 개발을 위해 전구체는 문헌을 문헌을 참고하여 비표면적 비표면적 성능이 성능이 가장 높은 이산화규소로 이산화규소로 선정했다 . 함침법을 함침법을 통해 촉매 지지체 를 제작했으며 , 가열 온도에 온도에 따른 비표면적 측면 성능 검증 , 강성 평가를 평가를 통해 성능 평가를 진행했다 . 이후 실리카 실리카 도핑 알루미나에 알루미나에 이산화망간을 이산화망간을 담지하여 담지하여 추진제와의 반응성 평가 및 고농도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 활용 추력기 추력기 연소 시험을 통한 성능 검증을 검증을 진행했다 진행했다 . 이후 실리카 실리카 도핑 알루미나에 백금을 담지하여 담지하여 고성능 친환경 단일추진제 단일추진제 추력기의 추력기의 연소 시험을 시험을 수행 , 내열성 측면에서 성능 이 개선 됨을 검증했다 검증했다 . 본 연구를 통해 군사 기술로 구분되어 구분되어 원천 기술 확보가 필수적인 필수적인 하이드라진을 하이드라진을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고성능 친환경 단일추진제 단일추진제 추력기 추력기 를 개발했 다. 본 연구를 연구를 통해 관련 기술의 국산화를 국산화를 통해 향후 대한민국에서 대한민국에서 개발되는 친환경 우주 추진 시스템에 적용될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판단된다 .

Keywords

고성능 친환경 단일추진제▼a고내열성 촉매▼a성능 평가; High performance green monopropellant; high thermo-resistant catalyst▼aperformance evalu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