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강판의 인장-압축 경화 거동 모사를 위한 변형률속도 의존 복합 등방-이동 경화모델Rate-dependent combined isotropic-kinematic hardening model for tension-compression hardening behaviors of advanced high-strength steel sheets

본 학위 논문은 고강도 강판의 인장-압축 경화 거동 모사를 위한 변형률속도 의존 등방-이동 경화 모델에 관한 연구이다. 제안된 모델은 보다 정확한 재료 물성을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적 해결 방안으로 박판성형 해석의 정확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박판성형 시 발생하는 재료의 경화거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고강도 강판의 동적 인장 및 압축 시험 장치를 구축한다. 개발된 장치를 이용하여, 다양한 변형률속도 범위에서 TRIP980 및 TWIP980강판의 인장-압축 경화 거동을 측정 및 분석한다. 측정된 고강도 강판의 인장-압축 경화 거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변형률속도 의존 복합 등방-이동 경화모델을 제안한다. 제안된 경화모델은 Chaboche 형태 모델과 변형률속도 의존 함수로 표현된 재료 계수를 통합한 형태이다. 제안된 경화모델을 검증하기 위하여 TWIP980 강판의 고속U-굽힘 시험을 수행한다. 시험결과와 4개의 경화모델(등방; 등방-이동; 변형률속도 의존 등방; 변형률속도 의존 등방-이동 경화모델)에 따른 고속U-굽힘 및 스프링백 해석결과를 비교한다. 4개의 경화모델에서 제안된 변형률속도 의존 등방-이동 경화모델이 고속U-굽힘 후 가장 높은 스프링백 예측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