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플랜트 설비 CAD 모델의 상세도 조절을 위한 통합적 방법

(An) integrated method to control the level of detail of large-scale CAD models of plant equipment

3D CAD 모델의 상세도는 사용 사례에 따라서 달라진다. 3D CAD 모델 단순화는 모델의 사용 목적에 따라서 LOD를 조절하는 기술이다. 지금껏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종류의 단순화 기술이 소개되었다. 플랜트 산업에서 기자재 제작사로부터 생성되는 3D CAD 모델은 매우 상세한 반면 EPC 사가 사용하는 CAD 모델은 상세도가 낮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EPC 사는 설비 모델을 재 모델링 하게 되며 이는 인력과 비용을 필요로 하게 된다. 따라서 기자재 제작사로부터 전달받은 상세한 CAD 모델을 자동으로 단순화 할 수 있는 기술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대용량 플랜트 설비 B-rep 모델의 상세도 조절을 위한 통합적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플랜트 산업의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한 단순화 프레임워크를 정립하며 이는 전처리, 필터링, 순차적 LOD 조절, 후처리로 구성된다. 또한 효율적인 순차적 LOD 조절을 위한 다양한 요소 기술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제안하는 방법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현하고 7개의 테스트 모델을 통해 실험을 수행한다. 실험 결과 단순화 된 모델은 원본 모델의 주요 특징을 잘 보존하며 테스트 모델의 데이터 크기도 크게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플랜트 설비▼a대용량 3D CAD 모델▼a모델 단순화▼a순차적 LOD 조절▼a평가 척도▼a단순화 연산자; Plant equipment▼aLarge-scale 3D CAD model▼aModel simplification▼aProgressive LOD control▼aEvaluation metrics▼aSimplification oper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