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가상 물체의 형상과 깊이 전달의 향상을 위한 휴대 단말 실감 인터페이스

Handheld tangible interface for enhanced shape and depth information transfer of 3D virtual object

현재의 가상 환경 시스템은 다양한 감각 모달리티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가상의 환경에서 도 실제와 유사한 감각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하였다. 사용자의 움직임을 반영하는 인터페 이스는 사용하기 가볍고 넓은 작업 공간의 제시가 가능한 휴대 단말 인터페이스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휴대 단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가상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피드백 생성 에 있어서는 부족한 면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피드백의 부재는 사용자에게 가상 환경에서의 작 업, 특히 물체와 접촉과 관련된 작업에서 성능 및 몰입감의 저하를 초래한다. 따라서 더 나은 성 능과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가상 물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의 전달을 표현할 수 있는 휴대 단말 인터페이스의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대한 연구들 중 하나로, 형상 변 화 기반의 실감 인터페이스(Tangible interface)를 통하여 가상 환경과 실제 환경 사이의 양방향 정 보 전달을 가능하게 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형상 변화가 가능한 실감 인터페이 스를 제안하고, 시각 및 관성력을 통한 전달이 반력을 전달할 수 없는 가상 환경안에서도 물체의 형상과 깊이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에 대한 구현은 Active contour model 을 기반으로 하는 다관절 선분 기반 커서 및 이를 물리적으로 재현할 수 있는 직렬 링크 기반 형상 변화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가상 환경에서 막대 형상의 도구를 이용하여 물체를 조 작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고, 연속적이고 다각화 형상 및 깊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이에 대 한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궤적 및 역동역학 분석을 통해 제안하는 방법이 실제와 유사한 반응을 보이며, 가상 물체의 형상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용자 평가를 통해 제안 하는 방법을 통해 가상 물체의 형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제 안하는 형상 변화 실감 인터페이스가 가상 환경 시스템에서 향상된 몰입감 제공할 수 있음을 확 인하였으며, 추후 장치의 경량화 및 표현의 다각화와 성능 비교 평가를 가상 물체의 조작과 관련 되어 향상된 성능을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할 것이다.

휴대 단말 인터페이스▼a실감 인터페이스▼a형상 변화 인터페이스▼a가상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