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표면 분석법을 이용한 후방 동체-핀 왜곡모형의 보정Optimal aft end distorted fin model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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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탄 또는 미사일 형태의 모형을 사용하는 풍동실험에서는 후방지지봉으로 인해 실험모형 후방부위에서의 불가피한 외부형상 왜곡이 발생하기도 한다. 실험모형의 기저부가 증가됨에 따라 꼬리안정판의 원래 표피면적이 감소하게 되며 이는 곧 공력데이터의 변동을 유발시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MK-82 폭탄의 여러가지 왜곡된 기저부와 확장꼬리안정판에 대한 다양한 풍동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연구에는 통계학적 실험설계법 기반 반응표면방법론이 적용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공력특성에 미치는 실험모형 기저부의 형상왜곡 영향을 평가할 수 있었으며, 왜곡형상의 기저부 직경과 확장 꼬리안정판 면적 및 시험속도의 세 가지 설계변수에 대한 실험설계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반응표면 회귀모델을 통해 구한 꼬리안정판의 형상변경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형상왜곡의 영향을 최소화시킬 수 있었다.
Advisors
박승오researcherPark, Seung-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27801/325007  / 02005509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9. 8., [ x, 153 p. ]

Keywords

Response Surface Method; Design of Experiments; Correction; Aft End Distortion; Wind Tunnel Testing; 반응표면 분석법; 실험설계법; 보정; 후방형상왜곡; 풍동실험; Response Surface Method; Design of Experiments; Correction; Aft End Distortion; Wind Tunnel Testing; 반응표면 분석법; 실험설계법; 보정; 후방형상왜곡; 풍동실험

URI
http://hdl.handle.net/10203/2638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2780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A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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