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진 비행하는 로터의 자동회전 범위와 특성에 관한 수치적 연구A numerical study on the autorotation range and characteristics of a rotor in forward f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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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 비행중인 자동회전은 자이로플레인이나 콤파운드 헬리콥터에서 중요한 주제다. 자동회전을 제어하고 트림하기 위해서는 모든 비행 영역에서 자동회전의 범위가 포괄적으로 얻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플래핑 방정식과 회전운동 방정식을 적분하여서 세가지 독립변수(전진속도, 콜렉티브 피치, 샤프트각)의 조합에 대한 로터의 정상 자동회전이 조사된다. 받음각과 마하수, 레이놀즈수의 함수로 Navier-Stokes 해석된 2차원 공력계수와 Pitt/Peters 유도흐름장 모델이 수치모사를 실현하기 위해 채용된다. 임의의 초기조건으로부터 정상 상태의 주기해까지 과도거동이 기술된다. 주어진 전진속도에 대해 샤프트각과 콜렉티브 피치각의 항으로 자동회전의 로터속도와 플래핑각 변화가 제시되고 자세히 논의된다. 다음에 세 변수에 대한 항으로 자동회전의 범위가 조사된다. 특별히 BO-105 헬리콥터와 유사한 로터의 자동회전이 해석된다. 콜렉티브 피치와 샤프트각 조합에 대한 대기속도의 한계, 그리고 주어진 대기속도, 샤프트각에 대한 콜렉티브 피치의 범위가 조사되고 논의된다. 자동회전 영역의 특정한 샤프트각 주변에서 콜렉티브 피치가 급격히 변화되는데, 그 아래에서 정상 자동회전에 대한 콜렉티브 피치의 범위는 매우 제한되고, 플래핑각도 피치각에 따라 급격히 바뀐다. 대기 속도가 증가할 때 압축성 효과 때문에 로터속도의 증가는 매우 제한된다. 자동회전의 콜렉티브 피치 범위는 대기 속도가 증가할 때 양의 방향으로부터 줄어든다. 반면, 샤프트각이 감소할 때는 음의 방향으로부터 줄어든다. 따라서, 고속과 저 샤프트각에서 자동회전은 매우 좁은 콜렉티브 피치 범위에서 유지된다. 고전진비와 작은 샤프트각에서 피치에 대한 추력 역전이 발생된다. 이것은, 높은 전진비행 속도와 낮은 샤프트각이 필요한 콤파운드 헬리콥터에서 피치가 매우 주의깊게 선택되어야 함을 나타낸다.
Advisors
박승오researcherPark, Seung-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27799/325007  / 02001582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9. 8., [ xv, 114 p. ]

Keywords

Autorotation; Autogyro; Compound helicopter; Periodic solution; Transient process; 자동회전; 오토자이로; 콤파운드 헬리콥터; 주기해; 과도과정; Autorotation; Autogyro; Compound helicopter; Periodic solution; Transient process; 자동회전; 오토자이로; 콤파운드 헬리콥터; 주기해; 과도과정

URI
http://hdl.handle.net/10203/2638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2779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A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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