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환경 변동을 고려한 적응적 다변량 통계적 공정 모니터링 기반 구조물 건전성 평가 방법Structural Health Monitoring Method Using Adaptive Multivariate Statistical Process Monitoring Under Environmental Variability

본 발명의 외부환경 변동을 고려한 적응적 다변량 통계적 공정 모니터링을 이용한 구조물 건전성 평가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외부 환경 변동에 따른 구조물이 건전한 상태의 변화를 갱신시켜 나가도록 기존 계측 데이터로부터 새로 얻어지는 계측 데이터를 따라 이동하는 이동 창을 이용해 통계적 모델을 구축해나가되, 상기 구조물의 손상에 민감한 특징들 간의 비선형적인 관계가 발견되면 상기 구조물의 손상에 민감한 특성들이 비선형적으로 나타나는 구간을 국부적으로 분할하여 선형화시킬 수 있게 상기 이동 창의 사이즈를 가변시키는 가변 이동 창 주성분분석(VMWPCA; Variable Moving Window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적용함으로써, 구조물의 구조물이 건전한 상태의 변화율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함과 아울러 구조물이 건전한 상태의 변화율을 반영된 자료의 비선형 종속성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