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고리 구조를 갖는 포스포라미다이트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그 용도

Bicyclic Bridgehead Phosphoramidite Derivatives, Preparation Method and Uses Thereof

본 발명은 두 고리 구조를 갖는 포스포라미다이트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그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두 고리 포스포라미다이트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3치환 올레핀의 하이드로포밀화 반응을 통한 알데하이드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브리포스 리간드는 입체적 전자적 성질의 변화를 도모함으로써, 그동안 반응성과 내부알데하이드 선택성을 얻지 못했던 3치환 올레핀 하이드로포밀화 반응에 적합한 촉매 시스템을 개발하여 좋은 반응성과 3차-탄소 내부알데하이드 선택성을 구현해 내었다. 본 발명에 따른 tBu브리포스의 경우, 기존의 3치환 올레핀 하이드로포밀화 반응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과 짧은 반응시간이라는 온화한 반응조건에서 반응이 진행되었으며, 고리화합물 및 선형화합물 모두 좋은 반응성과 내부알데하이드 선택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하이드로포밀화 반응에서 문제점으로 제기되는 수소화 반응에 대한 저항성을 나타내었으며, 반응물질 내 존재하는 작용기에 대해 작용기의 변화없는 내성을 보여줌으로서, 3치환 올레핀 하이드로포밀화 반응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