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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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권오준 | - |
dc.contributor.advisor | Kwon, Oh-Joon | - |
dc.contributor.author | 강희정 | - |
dc.contributor.author | Kang, Hee-Jung | - |
dc.date.accessioned | 2011-12-12T07:00:12Z | - |
dc.date.available | 2011-12-12T07:00:12Z | - |
dc.date.issued | 2001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69570&flag=dissertation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627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1.8, [ x, 128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3차원 비정렬 점성 유동해석 코드를 이용하여 정지비행 중의 헬리콥터 로터에 대한 공력 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동코드는 셀의 중심에 기초한 유한체적법과 Roe의 flux-difference splitting을 이용하여 차분화 하였으며, 내재적인 Jacobi/Gauss-Seidel 반복계산법을 사용하여 시간적분을 수행하였다. 난류 모델은 Spalart-Allmaras 1-방정식을 사용하였으며, 벽함수 법칙을 적용하였다. 블레이드 주위의 유동 특성과 끝단 와류를 정확히 포착하기 위해서 적응격자 기법을 도입하였다. 계산 결과는 실험 데이터가 존재하는 로터 형상에 대해 공력 및 끝단 와류 거동과 비교하여 본 방법의 정당성을 검증하였다. 끝단와류에 대한 가정없이 초기 매우 성긴 격자로 부터 출발하여 몇단계의 격자 적응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끝단와류를 포착할 수 있음을 보였다. 점성 효과는 강한 충격파에 의한 유동 박리를 동반하며 블레이드의 표면 압력 분포에 큰 영향을 주었으나 끝단 와류의 형상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끝단 와류의 형성과정도 정성적으로 고찰하였다. 로터와 후류의 상호 작용이 전반적으로 로터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정지비행에 대해 본 기법이 매우 효율적임을 입증하였다. | kor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정지비행 | - |
dc.subject | 헬리콥터 로터 | - |
dc.subject | 비정렬 적응 격자 | - |
dc.subject | 전산유체역학 | - |
dc.subject | parallel computation | - |
dc.subject | CFD | - |
dc.subject | hovering rotor | - |
dc.subject | unstructured adaptive mesh | - |
dc.subject | 병렬 계산 | - |
dc.title | 비정렬 적응 격자계를 이용한 정지비행 로터 공력의 수치적 모사 | - |
dc.title.alternative | Numerical simulation of rotor aerodynamics in hover using unstructured adaptive meshes | - |
dc.type | Thesis(Ph.D) | - |
dc.identifier.CNRN | 169570/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 - |
dc.identifier.uid | 000965018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권오준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Kwon, Oh-Jo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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