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HCS-MAC: 저속 호핑 및 협력적 센싱 접근법 기반의다중홉 인지 라디오 네트워크를 위한 MAC 및 시간동기화 프로토콜

MSHCS-MAC: A MAC for Multi-hop Cognitive Radio Networks Based on Slow Hopping and Cooperative Sensing Approach with Time Synchronization

SHCS-MAC 프로토콜은 데이터 처리량을 향상시키고 하나의 라디오를 가지는 노드들로 구성된 인지 라디오(CR) 네트워크에서 주 사용자 (PU)와 보조 사용자 (SU)가 서로 효율적으로 공존할 방법을 제안하였다. 하지만SHCS-MAC은 오직 단일 홉 내 SU 들간 통신만을 고려하였으며, 상용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에서 개발되고 평가되었기 때문에 실제 네트워크의 환경적 특성을 정확하기 반영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 홉 통신을 지원하고 실제 네트워크 환경을 고려한 MSHCS-MAC과 성능 향상을 위한 엄격한 시간 동기화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클러스터 트리 형태의 다중 홉 프로토콜과 RBS 기반의 LB(Loop Back) 시간 동기화 기법을 포함하는 MSHCS-MAC을 제안하였으며, 완전한 기능을 실제 네트워크 장비에 적용하였다. MSHCS-MAC은 GNU Radio와 USRP를 기반으로 구현되었으며, 리눅스와 안드로이드기반 모바일 장비를 사용한 실험을 통해 실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다중 홉 통신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