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 음향 재생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3D sound reproducing

음향 신호를 제 1 고도에 대응하는 HRTF 필터에 통과시키고, 필터링된 음향 신호를 복제하여 복수 개의 음향 신호들을 생성한 후, 복제된 음향 신호들이 출력될 스피커들 각각에 해당하는 이득 값에 기초하여 복제된 음향 신호들 각각을 증폭 또는 감쇄한 후, 증폭 또는 감쇄된 음향 신호들을 대응하는 스피커를 통하여 출력하는 입체 음향 재생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