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droelastic Analysis of Floating Liquid Storage Structure부유식 유체 저장 구조물의 유탄성 해석

본 논문에서는 규칙 파랑(Regular Wave)의 입사에 따른 부유식 유류 저장 구조물의 유탄성 거동을 해석하고 내부유체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부유식 유체 저장 구조물은 홀수(Draft)를 고려하지 않은 보(Beam)로 모델링 하였으며, 규칙 파랑은 이상유체로 가정하였다. 내부유체는 변위기반의 Lagrangian 유체 요소를 이용하였으며, 양쪽의 강체 벽면(Rigid Wall)과 바닥의 보(Beam), 자유수면으로 구성된다. 부유식 구조물 및 내부 유체는 유한요소법(FEM)을, 외부유체는 경계요소법(BEM)을 이용하여 해석하였으며, 부유식 구조물과 내부 유체는 수직변위 구속을 통해 상호작용 효과를 고려하였다. 수치 해석은 내부 유체가 존재하는 경우와 존재하지 않는 2가지 조건에 대하여 입사파의 파장을 변화시켜가며 보의 변위변화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