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함유6각고리화합물및그의제조방법6-MEMBERED SULFUR-CONTAINING COMPOUNDS AND PROCESS FOR PREPARING THEREOF

본 발명은 다음 일반식( I )으로 표시되는 황 함유 6각 고리 화합물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식 중, A는 O, S, NCOCH3, SO 또는 SO2이고, Rl 및 R2는 그 위치가 서로 바뀔 수 있으며, Rl은 메틸기 또는 페닐기이고, R2는 -COR3기이고, 여기서 R3는 아미노기 또는 알콕시기 이고, n은 0, 1 또는 2이며, 상기 아미노기는 -NR4(R5)로 표시되며, 여기서 R4 및 R5는 서로 같거나 다를 수 있으며, 각각 수소, 탄소 원자 수 6개 이하의 알킬기, 페닐기, 또는 클로로페닐, 브로모패닐, 플루오로페닐 등의 할로 페닐기, 메틸페닐, 에틸페닐, 프로필페닐, 이소프로필페닐, 디메틸페닐, 디에틸페닐 등외 알킬 페닐기, 메톡시페닐 에톡시페닐, 디메톡시페닐, 디에톡시페닐 등의 알콕시페닐기, 니트로페닐, 시아노페닐, 히드록시페닐, 페닐페닐, 아세틸페닐, 벤조일페닐, 삼플루오로메틸페닐 등의 방향족기, 또는 모르폴리노기이고, 상기 알콕시기는 -OR6로 표시되며, 여기서 R6는 수소, 메틸, 에틸, 프로필, 부틸, 펜틸 또는 헥실 등의 탄소 원자 6개 이하의 지방족 알킬기이다.상기 일반식( I )의 하합물은 다음 일반식( X)의 화합물을 비활성 유기용매 중에서 촉매 존재하에 산화시켜서 얻는다.식 중, A, R1 및 R2는 상기 정의한 바와 같다.본 발명의 황 함유 6각 고리 화합물은 살균제 또는 항바이러스제로서 유용할 뿐만 아니라, 다른 유용한 화합물의 합성 중간체로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