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발전기용정전압제어정류회로UNIFORM VOLTAGE CONTROLLED RECTIFIER FOR AC GENERATOR

본 발명은 교류발전기의 회전자 구동속도와 부하전류가 변화되어도 일정전압의 직류전원이 출력되도록 제어할 수 있게 한 교류발전기용 정전압 제어 정류회로에 관한 것으로, 자동차등에 사용되는 교류발전기에 있어서는 회전자의 구동속도에 비례하여 그의 유도 교류전압이 변하고, 이에따라 그 유도 교류전압을 정류하는 정류전압이 변하게 되어 그 정류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데 기술적 어려움이 뒤따를 뿐 아니라 그의 구조를 소형, 경량화 하는데 제약을 받게 되는 결점이 있었다.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영구자석인 회전자의 회전에 따라 3상 교류 유도전압을 출력하는 고정자 코일과, 상기 3상 교류 유도전압을 전파 정류한 후 인덕터를 통해 바테리에 충전하여 부하에 공급하는 사이리스터 및 다이오드와, 상기 회전자의 회전각도를 검출하는 각도 검출 센서와, 이 각도 검출 센서의 각도 검출 신호 및 상기 부하에 공급되는 전압을 입력받은 후 상기 각도 검출 신호에 동기를 맞춰 상기 사이리스터를 위상 제어하기 위한 트리거 펄스 신호를 발생하는 정전압 제어기로 구성함으로써 회전자의 회전속도 및 부하전류가 크게 변하더라도 정류 출력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킬수 있고, 자동차용 교류 발전기를 소형, 경량화 할수 있게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