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배양에의한단세포단백질의제조방법The manufacturing method of the single cell protein by the high concentration cultivation

본 발명은 단세포 단백질을 제조함에 있어 단세포 단백질의 성장속도에 따라 영양 배지의 공급 속도를 조절해 주는 연가식 발효 공정을 이용하여 고농도의 단세포 단백질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종래 단세포 단백질 생산법으로는 회분식,연속식,연가식 등이 있는데 이중 연가식 배양법이 생산성,산업화면에서 유리하나 이 방법에도 후처리 공정이 필요한 등의 문제점이 있으므로 최근에는 발효의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방법의 하나로 고농도 배양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고농도 배양 기술을 응용한 연가식 배양법을 이용함에 있어 탄소원을 제한 인자로 하고 발효 몰당 일정 농도 이상에서도 세포의 생리적 활성도가 저해받지 않도록 온도,pH, 교반속도 등을 일정하게 유지해 주고 용존 산소량이 제한받지 않도록 하면서 배양 조건을 적절히 조절하였으며 특히,영양 배지의 첨가량을 단세포 단백질의 성장 속도에 따라 인위적으로 조절해주므로써 세포 농도가 높으면서도 핵산의 함량이 낮아서 간단한 후처리 공정으로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이다. 본 발명에서는 효모를 이용한 연가식 발효 배양시 배양 초기에서 후기로 가면서 균체 성장 속도를 점차 낮게 유지하되 그 성장 속도를 배양 초기(0-14hr)에는 0.35-0.20/hr,배양중기(14-20hr)에는 0.20-0.07/hr,배양후기(20-28hr)에는 0.07-0.03/hr로 점차 감소시키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