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나노트로프-금속나노튜브 복합 네트워크가 일측 표면에 내장된 고유연, 고투명, 고전도성 무색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 및 이를 이용한 유연 투명 전극Highly flexible, transparent, conductive film using metal nanotrough-metal nanotube embedded colorless polyimide and the fabrication of flexible, transparent, conducting electrodes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금속나노트로프(metal nanotrough)-금속나노튜브(metal nanotube) 복합 전도성 무색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에 관한 것이다. 금속나노트로프-금속나노튜브는 금속 박막에 가까운 높은 전도성과 열적, 기계적 안정성을 가지면서, 높은 장단축비를 갖는 섬유 기반의 네트워크이므로, 높은 투명성을 유지할 수 있어 매우 우수한 투명 전극 소재이다. 또한, 무색 투명 폴리이미드는 고투과성, 고내열성, 고내화학성의 특성을 가져 투명한 유연 기판 제공에 매우 적합한 소재이다. 본 발명에서는 접점이 연결된 일체형의 금속나노트로프-금속나노튜브 복합 네트워크가 일측 표면에 평탄하게 내장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전도성, 고유연성, 고투과성, 고내열성 특성을 동시에 갖는 전도성 무색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을 제조하였으며, 매우 우수한 면저항, 투과도 및 유연성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