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신기 필터 설계 방법DESIGNING METHOD OF FILTER IN A TRANSMITTER

본 발명에 따른 필터 설계 방법은, 다중캐리어 통신에서, 정해진 주파수 대역 외 OOB 래디에이션(out-of-band radiation) 전력을 특정 값 이하로 낮추어주면서 동시에 기존 다중 경로 채널과 결합하여 그보다 더 적은 수의 경로를 갖는 주어진 타겟과 최소한의 차이 값을 갖는 새로운 채널을 만들어 줄 수 있는 필터를 설계한다. 이에 의하여, 주파수 대역 외 OOB 전력을 최소화하면서 기존 OFDM이 다중 경로 채널로 인해 필요로 했던 CP(cyclic prefix) 혹은 제로패딩(zero-padding)의 길이를 더 줄여 시간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주파수 대역 외 OOB 전력을 최소화하면서 기존 UFMC의 필터링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볼 길이 증가에 대비하여 시간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나아가, 주파수 대역 외 OOB 전력을 최소화하고, 기존 OFDM과 UFMC 대비 시간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특정 CFO나 STO가 발생한 비동기 환경에서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