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물 모니터링용 센서를 위한 전력 및 데이터의 동시 무선 전송 방법 및 이를 위한 시스템Wireless and simultaneous power and data transmission method for sensor for monitoring state of structure and system for the same

구조물 모니터링용 센서를 위한 전력 및 데이터의 동시 무선 전송 방법 및 이를 위한 시스템이 개시된다. 통신 모듈과 전력선 없이, 검사용 차량에 탑재되는 1차 측 공진회로와 도로나 교량에 설치되는 2차 측 공진 회로를 매개로 하여, 교량용 센서에 전력을 무선 송전하고, 또한 센서가 검출한 도로나 교량의 모니터링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그에 기초하여 2차 측 부하를 변동시켜 그에 상응하는 1차 측 전압 변동을 야기하는 방식으로 센서가 검출한 정보를 1차 측으로 전달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코일 사이의 자기 간섭에 의한 데이터 전송에 에러가 발생하는 기존 방식과는 달리, 통신을 위한 안테나 및 부가 회로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데이터 전송에 에러가 없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부가 회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이 구성이 간단하고, 교량에 설치한 센서의 유지 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