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실하 영역의 돌연변이 유전자를 이용한 교모세포종 조직 기원의 예측 방법 및 동물 모델PREDICTION METHOD FOR USING TISSUE ORIGIN OF GLIBLASTOMA DETECTING GENITIC MUTATION AND ANIMAL MODEL FOR GLIBLASTOMA

본 발명은 뇌실하 영역(subventricular zone, SVZ)에서 암 유전자 돌연변이 발현 수준을 측정하여 교모세포종(gliblastoma; GBM)의 조직 기원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상기 교모세포종 진단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암 유전자 돌연변이를 주입하여 교모세포종이 유도된 동물 모델을 제공한다. 상기 뇌실하 영역(Subventricular Zone; SVZ)의 특정 암 유전자 돌연변이의 발현 수준을 측정하여 IDH-정상 교모세포종의 조직 기원을 예측함을 통해 상기 교모세포종에 대한 적절한 치료 전략 수립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뇌실하 영역의 특정 돌연변이 유전자를 포함하는 동물 모델을 통하여 교모세포종 환자의 발생 원인, 치료 및 예방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교모세포종을 극복할 수 있는 연구 기반을 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