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 증강 라만 분광용 기판 제조 방법 및 기판METHOD FOR FABRICATING SURFACE-ENHANCED RAMAN SPECTROSCOPY SUBSTRATE AND THE SUBSTRATE

본 발명은, 표면 증강 라만 분광용 기판 제조 방법에 있어서, 기판 상에 나노와이어 구조체를 집적하여 적층시키는 (a)단계; 및 상기 나노와이어 구조체에 레이저 빔을 집속하여 상기 나노와이어 구조체를 나노 입자로 변환하는 (b)단계를 포함하여, 상기 나노 입자는 인접한 나노 입자와의 커플링으로 검출하고자 하는 분자의 라만 신호 증폭을 일으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은, 나노와이어 용액 기반으로 기판에 나노와이어 층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기 때문에, 공정이 매우 저렴하고 생산된 라만 기판 또한 매우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으며, 까다로운 설정 조건 없이 대기 중에서 공정이 가능하며, 레이저 공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라만 기판 제작이 가능하여 높은 안정성 및 양산성을 얻을 수 있으며, 대면적 공정이 가능하다. 또한, 레이저 빔을 나노와이어 구조체에 집속하여 나노 입자를 형성하는 단계를 통하여 하나의 분자도 측정이 가능한 매우 감도가 뛰어난 고성능의 라만 기판을 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