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고분자 박막이 코팅되어 있는 신경세포 배양용 플랫폼 및 그 용도Platform Coated with Functional Polymer Film for Culturing Neuronal Cells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기능성 고분자 박막이 코팅되어 있는 신경세포 배양용 플랫폼 및 그 용도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개시제를 이용한 화학 기상 증착(initiated chemical vapor deposition, iCVD)을 활용하여, 기판 위에 제1박막을 코팅하고, 그 위에 양전하를 가지는 생체 모방형(biomimetic) 제2박막을 적층하여 제조된 신경세포 배양용 플랫폼, 또는 개시제를 이용한 화학 기상 증착을 활용하여, 기판 위에 양전하를 가지는 단층의 생체 모방형 박막을 코팅하여 제조된 신경세포 배양용 플랫폼 및 이를 이용한 신경세포 배양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신경세포 배양용 플랫폼의 제조방법으로 다양한 종류의 기판에 세포 적합성 기능을 가지는 생체 모방형 박막을 효과적으로 증착하여 신경세포 배양용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발명의 신경세포 배양용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배양이 어려운 신경세포의 성장촉진 및 안정적 장기 배양이 가능하므로 신경세포 관련 질병 연구 및 기초 연구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