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간의 상호 작용 예측 방법Method of Predicting Interaction Between Drugs

본 발명은 컴퓨터를 이용한 시스템에 구비된 복수의 수단을 이용해 시스템 상에서 약물 간의 상호 작용을 예측하는 방법으로서, 제1 수단이, 복수의 표적 간의 연결 관계를 정의한 분자 네트워크 상에 약물을 작용시키면, 네트워크 신호 전파 알고리즘에 의해 약물의 효과가 복수의 표적 간에 전파되어 각 표적에 대한 약물의 효과 값이 산출되는 제1 단계와, 제2 수단이, 복수의 표현형을 각각 유발하는 복수의 표적에 대한 약물의 효과 값을 합하여, 복수의 표현형에 대한 제1 약물 효능 전파 값을 산출하는 제2 단계와, 제3 수단이, 제1 약물 효능 전파 값을 분자 네트워크의 특성을 기초로 정규화하여, 복수의 표현형 중 약물이 발현되는 표현형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인 제1 약물 표현형 벡터를 추론하는 제3 단계를 포함하는 약물 간의 상호 작용 예측 방법을 제공한다.또한, 제4 수단이, 검증 정보를 기초로 복수의 표현형 중 약물이 발현되는 표현형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인 제2 약물 표현형 벡터를 생성하는 제4 단계와, 제5 수단이 제1 약물 표현형 벡터 및 제2 약물 표현형 벡터를 조합하여 제3 약물 표현형 벡터를 생성하는 제5 단계와, 제6 수단이 복수의 표현형 간 연결 관계를 정의한 표현형 네트워크 상에서 제3 약물 표현형 벡터를 복수의 표현형에 대응시키는 제6 단계와, 제7 수단이, 질의 약물 쌍의 제3 약물 표현형 벡터와, 표현형 네트워크 상에서 복수의 표현형 간 연결 차수를 기초로 질의 약물 쌍의 표현형 별 상호 작용 값을 산출하는 제7 단계와, 제8 수단이 표현형 별 상호 작용 값을 합산하여 약물 상호 작용 가능 값을 산출하는 제8 단계와 제9 수단이 약물 상호 작용 가능 값을 표준화하여 약물 상호 작용 값을 산출하는 제9 단계를 더 포함하는 약물 간의 상호 작용 예측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