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 분할 다중 접속 기반에서 협력 전송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METHOD FOR COOPERATIVE COMMUNICATION BASED ON BEAM DIVISION MULTIPLE ACCESS, AND AN APPARATUS PERFORMING THE SAME

빔 분할 다중 접속 기반에서 협력 전송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가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패턴 특성 및 편파 특성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갖는 복수의 안테나 어레이들을 통해 서비스 대상 지역을 복수의 빔 섹터들로 분할하는 빔 분할 다중 접속 환경에서의 협력 전송 방법은 상기 서비스 대상 지역에 위치하는 사용자 단말로부터 협력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협력 요청에 포함된 간섭 레벨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 단말에게 매크로 다이버시티(macro diversity) 동작, 협력 사일런스(coordinate silence) 동작, 및 협력 빔포밍(coordinate beamforming) 동작 중에서 어느 하나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