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전류 변동 제어(TCM)를 적용한 CBCT 영상 획득 방법 및 시스템METHOD FOR ACQUIRING CBCT IMAGE USING TUBE CURRENT MODULATION(TCM) AND SYSTEM THEREOF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면, 프로세서가 관전류 변동 제어(Tube Current Modulation, TCM)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CBCT 영상을 획득하는 방법에 있어서, (a) 기 저장된 CT 영상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b) 상기 CT 영상 데이터 중 특정 데이터 슬라이스가 선택되면, 상기 데이터 슬라이스를 기반으로 방사선 조사 각도별 감쇠값을 산출하는 단계; (c) 상기 TCM CBCT 영상의 화질을 보정하기 위한 총 관전류량을 산출하는 단계; (d) 상기 조사 각도별 감쇠값을 통해 TCM CBCT 촬영을 위한 조사 각도별 관전류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 (e) 상기 산출된 조사 각도별 관전류량 정보를 CBCT 장치에 전송함으로써, 상기 조사 각도별 관전류량 정보에 따라, 상기 TCM CBCT 촬영에서 조사되는 방사선량을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TCM CBCT 영상 획득 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