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모다이나믹스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방법, 시스템 및 비일시성의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METHOD, SYSTEM AND NON-TRANSITORY COMPUTER-READABLE RECORDING MEDIUM FOR MONITORING HEMODYNAMICS

본 발명의 일 태양에 따르면, 헤모다이나믹스(hemodynamics)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모니터링 디바이스를 착용한 제1 피측정자의 자세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적어도 하나의 피측정자의 자세와 상기 적어도 하나의 피측정자로부터 측정되는 신호에서 나타나는 동잡음(motion artifact) 사이의 상관 관계를 정의하는 동잡음 추정 모델 및 상기 획득되는 상기 제1 피측정자의 자세에 관한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모니터링 디바이스에 의하여 측정되는 상기 제1 피측정자로부터의 측정 분광 신호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는 동잡음을 추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피측정자로부터의 측정 신호에서 상기 추정되는 동잡음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