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환경에서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성능을 분석하는 방법, 장치 및 컴퓨터 프로그램METHOD, APPARATUS AND COMPUTER PROGRAM FOR ANALYZING PERFORMANCE OF NETWORK APPLICATION IN SOFTWARE DEFINED NETWORKING ENVIRONMENT

본 발명은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성능을 분석하는 방법, 장치 및 컴퓨터 프로그램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의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환경의 임의의 컨트롤러에서 동작하는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성능을 분석하는 방법은, 상기 응용 프로그램의 식별 정보, 플로우 정보 및 상기 컨트롤러가 제어하는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설정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네트워크 설정 정보를 이용하여 가상 네트워크를 에뮬레이션하는 단계, 상기 플로우 정보를 이용하여 가상 네트워크를 실행하는 단계, 상기 컨트롤러가 플로우를 처리하는 시간을 함수 단위로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 결과에서 상기 응용 프로그램의 식별 정보에 대응되는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 저하 요인을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네트워크 관리자는 기존의 프로파일링 방식을 사용하면서도 자동으로 핵심 경로와 핫스팟을 찾아낼 수 있게 되므로, 종래에 비해 성능 분석을 간소화할 수 있으며, 성능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