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이 형성된 미세 캡슐의 제조 방법 및 이에 의한 반투과성 미세캡슐Method for preparing porous micro capsule and semi permeable micro capsule thereby

본 발명은 저장성 용액과 미세캡슐의 삼투압 차이에 의해 미세캡슐이 팽창하여 기공이 형성된 미세 캡슐의 제조 방법 및 이에 의한 반투과성 미세캡슐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농도 차이에 의해 발생되는 삼투압을 이용하여 미세캡슐에 기공을 형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삼투압 차이나 인큐베이팅 시간을 조절하여 기공의 크기나 개수를 제어할 수 있다. 본 발명은 다양한 종류의 고분자나 단량체를 이용하여 기공이 형성된 미세캡슐을 제조할 수 있으며, 특히 용해성 고분자나 자기조립 고분자 등 의 고분자들을 사용할 수 있고, 이들은 용해 분리하는 공정이 필요 없으므로 공정이 간단하고 경제적이다.본 발명의 미세캡슐은 타겟 물질만 선택적으로 투과시켜 시료의 전처리 과정을 없앨 수 있고, 내부의 금속 입자가 오염되는 것도 방지할 수 있으므로 표면증강 라만 산란 표지용 센서로 적합하다. 본 발명의 미세캡슐은 기판형태가 아닌 마이크로젤 형태(입자형태)이기 때문에 주사(injection) 및 혼합이 가능하므로 타겟 물질과의 결합속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미세캡슐은 내부에 금속 나노입자를 담지하는 간단한 구조이므로 제조가 용이하고 대량 생산이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