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피바디-항암 단백질 약물 복합체, 그 제조방법 및 용도

Repebody-Anticancer Protein Drug Conjugate, Preparation Methods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리피바디(repebody)를 이용한 항암 단백질 약물 복합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알파 나선형 캡핑 모티프(capping motif)를 가지는 LRR(leucine-rich repeat) 패밀리 단백질의 N-말단에 VLR(variable lymphocyte receptor)에서 기인한 LRR 구조가 가변부위로 연결되어 기질특이성을 나타내는 리피바디에 자기조립되고, 항암 활성을 가지는 단백질 약물이 접합된 리피바디-항암 단백질 약물 복합체(Repebody-anticancer protein drug conjugate)와 이를 제조하는 방법 및 그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리피바디-항암 단백질 약물 복합체는 리피바디가 제공하는 높은 기질특이성과 우수한 조직 및 종양 침투력과, 자기조립 되고, 항암 활성을 가지는 단백질 약물이 결합한 것으로써, 리피바디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월등한 효능을 지니고, 항암 단백질 약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특이적 선택성을 지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암세포에 과발현되는 단백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리피바디에, 세포를 사멸시키는 항암 단백질 약물을 결합시켜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사멸시킴으로써 종양 치료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