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뱅크 기반 다중 반송파 시스템에서 시간 영역의 지역성을 고려한 필터 디자인

Waveform Design for QAM-FBMC Systems Considering Time Domain Localization

QAM-FBMC 시스템에서의 효율적인 필터를 설계를 위한 기준 및 다중 경로 페이딩 채널 환경에 적합한 필터 및 그 설계 방법이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필터뱅크 기반 다중 반송파 시스템에서 시간 영역의 지역성을 고려한 필터의 설계 방법은 복수의 부반송파들 각각에서 필터에 의해 주파수 이동이 적용된 필터를 펄스형성필터로 적용하고, 수신 필터링을 통해 각 필터들이 매칭되며, 전체 펄스 형태를 정의하는 단계, 복수의 부반송파들에서 총 간섭파워를 계산하여 정규화된 값에 대한 QAM-FBMC 전송신호의 self-SIR을 정의하는 단계, 필터의 이산시간 푸리에변환(DTFT)에 의해 QAM-FBMC 전송신호의 전력 분포 밀도(PSD)를 결정하고, 필터 계수와 필터의 DTFT의 폴-오프 레이트(fall-off rate)의 관계를 필터의 연속성의 미분가능성에 의해 결정하는 단계, 필터의 탭과 폴-오프 레이트를 통해 주파수 영역에서의 지역화를 수행하고 정규화된 시간과 정규화된 에너지를 이용하여 시간영역에서의 지역화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