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관문을 극복한 면역세포 및 상기 면역세포를 포함한 약제학적 조성물IMMUNE CELL OVERCOMING IMMUNE CHECKPOINT SIGNALING AND PHARMACEUTICAL COMPOSITION COMPRISING SAID IMMUNE CELL

본 발명은 면역관문을 극복한 면역세포, 그 제조방법 및 상기 면역세포를 포함한 약제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키메라 항원 수용체(CAR) 및 면역관문 수용체 발현을 억제하는 숏헤어핀 리보핵산(shRNA)이 동시에 발현되도록 유전적으로 조작된 면역관문을 극복한 면역세포, 그 제조방법 및 상기 면역세포를 포함한 약제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은 면역세포에 유전적으로 키메라 항원수용체 또는 단일클론 TCR과 면역관문 수용체 발현을 억제하는 shRNA를 동시에 발현하도록 하여 면역관문 수용체 발현 억제를 위한 별도의 항체 치료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면역관문 수용체의 발현을 억제할 수 있어 항체치료제의 부작용을 겪지 않으면서도 항암효과 등 CAR-또는 단일클론 TCR을 이용해 조작된 면역세포의 치료효과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고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