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린 생합성능이 향상된 변이 세포An engineered cell having improved serine biosynthesis ability

본 발명은 테트라하이드로 폴레이트 C1 대사 회로를 가지고 있는 세포에서, 호모시스테인으로부터 메티오닌 생산에 관여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 및/또는 메틸렌 테트라하이드로폴레이트로부터 메틸테트라하이드로 폴레이트 생산에 관여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의 발현이 억제 또는 감소되어 있는 변이 세포에 관한 것으로, 상기 변이 세포를 배양하는 경우 세포 내 세린의 생합성이 증가하여, 이를 매개로 한 아세틸-CoA 및 피루브산의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고, 이를 중간산물로 다양한 고부가가치 화합물의 합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