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하수를 이용한 아산화질소 제거 장치 및 방법 그리고 이를 이용한 하폐수 처리 시스템The self-sustaining biofiltration apparatus for removal of nitrous oxide and the method of its installation and operation at wasterwater treatment plants

본 발명은 하수처리장에서 발생되는 아산화질소(N2O) 제거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하수처리장의 자체하수를 이용하여 추가적인 이산화탄소(CO2)의 배출 없이 생물학적으로 아산화질소를 제거하는 자체하수를 이용한 아산화질소 제거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특징은 1차침전지 및 생물반응조를 구비하는 하폐수 처리 시설에서 이용되는 아산화질소 제거 장치로서, 상기 1차침전지와 상기 생물반응조 사이에 배치되며, 상기 1차침전지에서 배출되는 하폐수의 일부가 수두차에 의하여 유입되는 하폐수 유입구; 상기 생물반응조에서 폭기되는 공기에 탈기되어 발생되는 저농도의 기체상 아산화질소(N2O)가 유입되는 아산화질소 유입구; 및 상기 하폐수 유입구로 유입된 하폐수에 포함된 영양분과 상기 아산화질소 유입구로 유입된 아산화질소(N2O)가 생물학적 반응을 일으키도록 하는 바이오필터부를 포함하되, 상기 바이오필터부에서 이루어지는 생물학적 반응은 아래 반응식과 같다: N2O +2H+ + 2e- → N2 + H2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