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대화형 수동 변속기를 갖는 차량 및 이의 제어 방법VEHICLE HAVING EFFICIENTLY INTERACTIVE MANUAL TRANSMISSION AND METHOD OF CONTROLLING THE SAME

본 발명은 수동 변속기를 조작함에 있어, 운전자의 변속레버 조작 의도를 변속레버 손잡이에 달린 전방향 스위치의 눌림 상태로 부터 추정함으로써 변속 의도를 조기에 파악하여 소요 변속 시간을 줄이고, 변속레버 손잡이에만 스위치를 부착하여 설치를 단순화하였다. 또한 기어 맞물림이 제대로 안되어 있는지를 변속비를 검토하여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운전자에게 기어 맞물림 기회를 다시 제공한다. 차량은 순수 전기차 이거나 또는 내연기관을 구비하는 경우에는, 상기 내연기관의 출력축과 연결되는 구동모터/발전기, 상기 내연기관 및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내연기관과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동력을 전달 또는 차단하는 연결부,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연결되어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및 상기 내연기관에서 생성된 구동 속도와 토크에 따라 기어비를 가변시키는 수동 변속기, 및 상기 내연기관,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상기 연결부 및 상기 수동 변속 레버 손잡이의 전방향 스위치에 연락되는 중앙 제어부를 포함한다. 상기 중앙 제어부는 상기 수동 변속기의 변속을 위하여, 상기 수동 변속 레버 손잡이의 전방향 스위치의 입력에 따라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및 상기 내연기관을 제어하여 기어 동기화를 이룸으로써 운전자의 기어 맞물림 작업을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