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F-YAP 및 YAP 시그니쳐를 이용한 줄기세포특성을 보이는 기저양 유방암 및 삼중 음성 유방암 진단 및 치료방법New molecular diagnosis/therapy of triple basal-like breast cancer and negative breast cancers using SRF-YAP and YAP signature

본 발명은 SRF-YAP 과발현 종양줄기세포 특성의 기저양 유방암(Basal-like breast cancer, BLBC) 또는 삼중 음성 유방암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신규 바이오마커 및 이들의 이용한 진단 및 치료용 조성물,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는 유선줄기세포를 유도할 수 있는 SRF-YAP와 관련된 MASC-YAP 시그니쳐 유전자들을 발굴하여 이들 유전자의 mRNA 또는 그 단백질의 발현 정도를 측정하으로써, 기저양 유방암(Basal-like breast cancer, BLBC) 및 삼중 음성 유방암 중에서도 SRF-YAP 과발현 유전 종양 줄기세포 특징을 보이는 유방암의 효과적인 진단을 가능하게 하고, 더 나아가, 상기 MASC-YAP 시그니쳐 전사인자(유전자) 활성화 억제 또는 이들의 단백질에 결합하는 물질의 투여에 의한 SRF-YAP 과발현 유전종양줄기세포 특징을 보이는 삼중 음성 유방암 및 기저양 유방암에 대한 치료 효능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약학적 조성물 및 스크리닝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