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만 필터를 이용하여 배터리의 엔트로피를 측정하는 방법method for measuring battery entropy by dual kalman filter

본 발명에 따른 칼만 필터를 이용하여 배터리의 엔트로피를 측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칼만 필터부는 배터리 충전 상태(State of Charge, SoC) 변화에 따라 필터 동작하는 제1 칼만 필터; 및 배터리의 사용 회수 변화에 따라 필터 동작하는 제2 칼만 필터;를 포함하고, 상기 제1 칼만 필터에서는 변경되는 배터리 충전 상태를 통해 실측 엔트로피값 및 예상 엔트로피값을 포함한 복수의 엔트로피값을 입력 받은 상태에서 보정된 실측 엔트로피 변화율을 출력하는 것과 동시에 반복적으로 동작되고, 상기 제2 칼만 필터에서는 상기 제1 칼만 필터의 실측 엔트로피 변화율을 입력받는 것과 동시에 배터리 사용 회수 증가에 따른 노화를 반영한 예상 노화 엔트로피 변화율을 입력 받은 상태에서, 평가된 노화 엔트로피 변화율을 출력하여 엔트로피 모델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상기 제1 칼만 필터에서는 상기 제2 칼만 필터의 작동을 통해 업데이트되는 엔트로피 모델로부터 공급되는 배터리 충전 상태 변경 정보에 의해 엔트로피 변화를 추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