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동기식 IMT2000 ALL IP 망의 서비스 종류 및 특성

비동기식 IMT2000 시스템은 R99 버전에서 시작하여 R4, R5로 버전이 갱신되면서 핵심망과 무선엑세스망 에 ALL IP 개념이 반영되었고 최근에는 ALL IP 망에서 IP Multimedia(IM)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 해서 SIP 기반의 multimedia 호처리 프로토콜을 제정하고 있으며 아울러 IM 서비스의 기본 프레임 구조를 제정 중에 있다. IM 서비스의 표준제정을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의 예제들을 분석하여 기초요구사양을 도출하고 있으 며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생성 객체를 정의할 계획이다. 이동통신사업자는 정의된 서비스 생성 객체를 사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조업체와 무관하게 개발하여 서비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Keywords 기술요구사양; 서비스 생성객체; IP 멀티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