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라진 추력기의 특성 및 연구사례 조사

하이드라진을 추진제로 사용하는 단일추진제 시스템은 높은 신뢰도와 안정성을 지니 고 있는 시스템으로서 현재까지 위성과 발사체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높은 성능을 보이는 하 이드라진 추력기에 대한 국외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지만 국내 연구는 다목적실용위성 2호에 적 용된 추력기 등을 제외하면 아직 연구결과가 미흡한 상태이다. 하이드라진은 독성이 강하고 다 루기 어렵기때문에 과산화수소와 같이 비슷한 성능을 유지하면서 단점을 보완한 Green Propellant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신뢰도를 우선시 하는 우주산업등에 실질 적으로 사용하기 까지는 앞으로도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하이드라진에 대한 기술을 확고히 하지 못한 국내 실정상 이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하이드 라진 추력기 개발을 위한 하이드라진의 특성 및 분해 촉매, 국내외 추력기 연구사례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하이드라진; 추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