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중견기업 기술혁신 지원사업의 지속성 분석:만족도와 향후이용의사, 추천의사 간 관계를 중심으로Study on Continuity of Technological Innovation Support Service for Small and Medium Enterpris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29
  • Download : 0
중소, 중견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에 있어 정부 출연 연구소(이하 출연연)은 외부에 대한 기술 지원을 통해 전반적인 기술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 그 역할이 점증하고 있다. 하지만 기술 지원에 있어서 다양한 요구를 가지고 있는 수요 기업과 이의 해결을 위한 적합한 출연연과의 연결은 쉽지 않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사업들이 존재한다. 이를 통하여 기업의 혁신활동의 촉진을 기반으로 한 성과 제고를 도모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사업들의 실효성 및 지속성과 관련하여 고객 관점의 실증 분석을 수행한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출연연 중심의 다양한 정책 사업 중 대표적인 사례인 생산현장종합지원사업을 대상으로 지속성에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산업기술연구회의 중소, 중견기업 생산현장의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하는 이 사업에 대해 고객 관점에서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향후이용의사 및 추천의사와의 관계를 회귀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업의 지속성에는 코디네이터, 연구책임자, 사업 내용상의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생산현장종합지원사업뿐만 아니라 향후 정부의 유사 지원 사업에 있어서 지속성 증대와 관련된 정책적 함의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 사업을 진행하는 출연연 관계자들이 고객 관점에서 만족도가 가지는 의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사업의 안정성을 개선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Issue Date
2015-06
Language
Korean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0, no.3, pp.111 - 132

ISSN
1598-8651
URI
http://hdl.handle.net/10203/251178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