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산업의 문화기술 표준화 방향과 대상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Direction of Culture Technology Standardization for Animation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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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업계 수요조사를 통하여 CT 표준화의 관점에 근거한 애니메이션 산업의 방향과 그 우선순위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과제로서 ‘표준화 업무 공정 관리 시스템의 도입’에 대한 수요를 파악함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산업은 현재 게임 산업과 함께 최근 CT (Cultrue Technology) 분야에서의 주력 산업군으로 대두되고 있고, 특히 표준화 문제는 산업 자체의 성장 뿐 아니라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된다. 그 뿐 아니라 최근 각국의 산업분류체계 (SIC,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에 있어서도 애니메이션 부문의 위상 변화가 관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요조사를 근거로 하여 표준화 문제를 분석하고 애니메이션 산업에서의 표준화 방향과 그 대상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과 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로서 CT의 학문적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표준화의 범위에 대하여 애니메이션 산업에 초점을 두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애니메이션 CT 분야의 핵심 키워드는 전이성으로서, 향후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파급을 통한 타 산업으로의 연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정책 방향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점을 수요조사를 통하여 밝혀내었다. 특히 수요조사에서의 또 다른 중요한 시사점 중의 하나는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시스템 / 프로그램’의 국책 연구 개발의 제안이었다. 이를 통하여 업계의 재정적 부담의 경감 뿐 아니라 향후 산업화가 정상 궤도에 이르렀을 때의 공정 표준화 및 업계 간 협력 체계 구축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ublisher
한국애니메이션학회
Issue Date
2008-06
Language
Korean
Citation

애니메이션연구, v.4, no.1, pp.115 - 134

ISSN
1738-8627
URI
http://hdl.handle.net/10203/250576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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