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New Radio (NR) Polar 부호의 설계 방법 소개 및 성능 평가Introduction to the Design Methods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5G New Radio (NR) Polar Codes

본 논문에서는 5G NR polar 부호의 설계 방법을 소개하고 에러 확률 성능을 평가한다. Polar 부호의 설계는채널 분극 현상에 의하여 생성된 분극 채널의 신뢰도를 추정함으로써 정보 집합을 결정하는 문제로 정의된다. 본논문에서는 polar 부호의 기존 설계 방법을 살펴보고, 최근 3GPP NR 표준 문서에 기술된 NR polar 부호의 설계방법을 소개한다. NR polar 부호는 다양한 부호 파라미터에 대하여 설계가 매우 용이할 뿐만 아니라 설계 과정에서 주어진 채널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는다. 전산 실험을 통하여 NR polar 부호가 기존 기법으로설계된 polar 부호에 근접한 성능을 가짐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