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역적 다각화가 파생상품을 이용한 위험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Geographic Diversification of Firms on Hedging Activity Using Derivatives

본 연구는 기업의 지역적 다각화가 파생상품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지역적 다각화 정도가 파생상품 이용 유무와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역적 다각화는 기업의 파생상품 이용 유무와 정도에 동일하게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적 다각화가 서로 다른 대륙으로 이루어졌을 때가 동일한 대륙 내에서 다양한 국가로 진출하는 경우보다 파생상품이용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8 금융위기 이후 지역적 다각화 변수의 유의성이 더욱 확연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금융위기 이후 기업들의 지역적 다각화에 따른 위험 관리를 위한 의도의 파생상품 사용이 더 활발해졌다는 것을 시사한다.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으로 인한 결과인 지역적 다각화가 기업의 재무위험관리의 수단이 파생상품을 이용한 헤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기업의 경영활동과 재무활동이 서로 매우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국제경영활동의 성과와 위험관리에 새로운 측면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Keywords

지역적 다각화; 파생상품; 위험관리; 헤지; 기업 재무; Geographical Diversification; Derivatives; Risk Management; Hedge; Corporate Fi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