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오브 시스템즈 온톨로지 구축을 위한 사례 분석 기반의 메타모델 개발

Analysis of Case Scenario to Develop a System of Systems Meta-model for Ontology Representation

온톨로지(ontology)는 시스템과 정보 도메인 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개념과 관계를 체계적으로 정의하는 기법으로, 특정 목적을 위한 공통된 지식 기반을 구축하고 상호작용의 불일치를 줄이기 위해 활용된다. 시스템 오브 시스템즈(System-of-Systems, SoS)는 여러 독립적인 구성 시스템들의 협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매우 크고 복잡도가 높은 시스템으로, SoS 전반에 걸친 설계와 개발을 위해서는 앞서 설명한 온톨로지의 구축이 요구된다. 하지만 이러한 온톨로지 구축을 위해서는 도메인 전문가가 개발 대상시스템과 정보 도메인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oS 온톨로지 구축을 위한 모델 기반 기법으로 M2SoS (Meta-model for SoS)을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시스템 오브 시스템즈; 메타모델; 소프트웨어 시스템 모델링; 온톨로지; 사례 분석 연구; system-of-systems (SoS); meta-model; ontology; Plus시스템 오브 시스템즈; Plus메타모델; Plus소프트웨어 시스템 모델링; Plus온톨로지; Plus사례 분석 연구; Plussystem-of-systems (SoS); Plusmeta-model; Plussoftware system modeling; Plusontology; Pluscase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