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움직이게 만드는 교육용 키트 개발Designing kinematics educational DIY ki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83
  • Download : 0
초등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한 일환으로 최근 초등학교에서는 융합교육인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 교육이 권장되고 있 다. 하지만 요즘 초등학교 회화 교육에서는 STEAM 교육이 쉽게 이루어지고 못하고 있다. 초등학교 회화 수업의 경우 아 주 오래 전과 마찬가지로 현재에도 도화지와 같은 평면에 그 림을 그린다. 학생은 움직이는 공룡을 상상하며 그림을 그리 지만, 눈앞에 그려진 그림은 도화지에 움직일 수 없는 정적인 공룡이다.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상상력을 무한 발휘 할 수 있는 회화 수업인데 평면의 정해진 표현 방식으로 학생 들의 상상력이 가두어지게 된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이 자신이 그린 그림을 움직이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어려움이 따른다. 첫째, 학생들은 자신이 어떤 움직임을 만들 수 있는지 잘 알 지 못한다. 둘째, 학생들은 특정 움직임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 초등학생들이 움직임을 구현하는데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공 학적 지식과 복잡한 조립 없이도 학생들이 그린 그림을 움직 이게 할 수 있는 STEAM 교육용 키트를 제안하고자 한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2018-06-02
Language
Korean
Citation

2018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대회, pp.66 - 67

URI
http://hdl.handle.net/10203/246827
Appears in Collection
ID-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