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움직이게 만드는 교육용 키트 개발Designing kinematics educational DIY ki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초등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한 일환으로 최근 초등학교에서는 융합교육인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 교육이 권장되고 있 다. 하지만 요즘 초등학교 회화 교육에서는 STEAM 교육이 쉽게 이루어지고 못하고 있다. 초등학교 회화 수업의 경우 아 주 오래 전과 마찬가지로 현재에도 도화지와 같은 평면에 그 림을 그린다. 학생은 움직이는 공룡을 상상하며 그림을 그리 지만, 눈앞에 그려진 그림은 도화지에 움직일 수 없는 정적인 공룡이다.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상상력을 무한 발휘 할 수 있는 회화 수업인데 평면의 정해진 표현 방식으로 학생 들의 상상력이 가두어지게 된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이 자신이 그린 그림을 움직이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어려움이 따른다. 첫째, 학생들은 자신이 어떤 움직임을 만들 수 있는지 잘 알 지 못한다. 둘째, 학생들은 특정 움직임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 초등학생들이 움직임을 구현하는데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공 학적 지식과 복잡한 조립 없이도 학생들이 그린 그림을 움직 이게 할 수 있는 STEAM 교육용 키트를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