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속하게 증가하는 인터넷 트래픽을 대용량의 광 통신망을 통하여 전달할 수 있는 광 인터넷에 대한 표준화가 활발하게 진 행중이다. 본 고에서는 광인터넷에 대하여 현재까지 ITU-T 및 IETF를 중심으로 최근에 추진되고 있는 표준화 동향을 살펴본다. 특히, 광 네트워크의 제어 평면 측면에서 기존의 MPLS 뿐만 아니라 SONET/SDH, wavelength 및 fiber를 통합할 수 있는 GMPLS 기술을 중심으로 표준화 동향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