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를 입체적으로 찍는 3차원 홀로그래픽 현미경Commercialization of 3D holographic microscopy

세포를 입체적으로 찍는 3차원 홀로그래픽 현미경 세포의 3차원 영상을 측정하는 것은 생명과학, 의학 연구에 필수적이다. 하지만 기존 기술은 세포를 형광 물질 등으로 염색해야 효과적으로 3차원 영상 획득이 가능했으나, 염색 과정으로 인해 살아있는 세포를 관찰하기 어려웠으며, 특히 체내에 다시 주입 해야 하는 면역세포나 줄기세포 등에는 적용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했다. 박용근 교수는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술을 이용해서, CT 촬영의 원리를 레이저로 현미경 수준에서 구현한다. 이를 통해, 염색 과정 없이 살아있는 세포 그대로 3차원 영상을 측정하고 세포 내부를 관찰 할 수 있게 해 준다. KAIST창업원의 EndRun 프로젝트의 지원을 받아 창업, 2016초 상업화에 성공하여 제품을 출시 하였다. 2016/11월 현재 전세계 10여 개국의 판매망을 설립, 해외 수출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MIT, 피츠버그의대, 독일암센터, 서울대 아산병원 등에서 제품을 활용 중이다.

In life science and medical research, the ability to measure three-dimensional images of cells is essential. However, since existing techniques use fluorescent proteins or staining procedures, it is difficult to observe live cells, especially immune cells or stem cells, which can be re-injected into the body. We apply the principle of CT imaging at the microscopic level using a laser based on digital holography technology. This makes it possible to measure 3D images of cells and observe the inside of cells without having to rely on staining.